민족문화를 보존하고 유지해 나아가는 것이 우리민족의 할 일이다. 그러나 또 민족문화에 대한 과도한 옹호는 자칫 민족주의나 배타주의 국수주의로 보여 지기 쉬우므로 폐쇄적으로 자기 문화만 지킨다는 그런 자세보다는 시대가 시대인 만큼 어느 정도는 열려진 개방적인 자세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시대의 ‘공동체’, 물질만능시대의 ‘정신’, 세계화시대의 ‘민족 재발견’, 인간성 상실의 시대의 ‘씨알의 강조’등은 진정한 평화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4) 종교에서의 평화
a. 기독교에서의 평화개념
구약성서에 나타나는 평화는 종말론적 완성, 물질적 복지, 정의의 실현 등
문화 수용성과의 상관관계를 통해 분석하며,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단일민족이었던 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는 요인들을 제시하여 하나의 범주로 묶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하고 대비되는 기존의 접근 방식들에 대해 보다 효율적인 접근 방안을 내어 세계화 추세의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데
대내적으로는 자유화, 규제완화, 민영화, 그리고 대외적으로는 시장개방 및 국내 규범을 WTO규범과 같은 통일된 국제규범에 일치시키는 작업 등이 대대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경제 자유화 및 대외개방을 위한 노력은 세계화가 추구하는 이상과 결부되므로 결국은 세계화에 적극
시대마다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세계화시대에 있어 국가보훈의 의미도 다르게 해석되어야 한다. 국가보훈은 대외적으로는 세계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대내적으로는 민족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국가보훈이 대외적으로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은 디지털경제시대에 맞게 국
세계화로 지나치게 서구화의 과정을 밟고 북한은 민족제일주의로 지나친 폐쇄화의 과정을 밟음으로써, 한민족의 문화적 이질성을 점점 더 심화시키고 있다. 이에 한민족이 진정으로 통일국가로 세계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한민족의 주체적인 홍익인간사상에서 현대성․보편성의 의미가 무엇인지
민족의 가장 효과적인 感情表現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俗談은 어느 민족이나 나라의 언어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정신적 문화유산으로, 그 사회의 오랜 생활 경험과 문화가 고스란히 함축되어 있는 것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 속에 집단적이고 지속적인 생명력을 얻은 생명
민족 국가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왔던 많은 국민들은 갑작스럽게 변화하고 있는 현실에 당혹스러워 하고, 사회 곳곳에서 많은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갑작스런 국제결혼의 증가로 인해 다문화 가정의 수 많은 아이들이 학교에 다니고 있고, 더 많은 아이들이 본격적으로 취
민족 국가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왔던 많은 국민들은 갑작스럽게 변화하고 있는 현실에 당혹스러워 하고, 사회 곳곳에서 많은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갑작스런 국제결혼의 증가로 인해 다문화 가정의 수 많은 아이들이 학교에 다니고 있고, 더 많은 아이들이 본격적으로 취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정치와경제2A형) 세계화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기로 하자.